고속도로 하이패스 실수로 지나쳐도 당황하지 마세요~!
2007년부터 전국 고속도로 영업소에 하이패스 구간이 개통되면서 요금소에서 겪던 교통 정체가 줄어드는 효과를 가져왔는데요. 반면에 고속도로 요금소 진입로에 하이패스 구간과 일반 통행 구간이 나눠져 있어 종종 잘못 진입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고속도로 하이패스 구간에 잘못 진입했을 때 대처방안 및 통행료 납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이패스 구간, 일단 통과하세요!
하이패스 단말기가 정상 작동 중이라면 고민 없이 통과하겠지만, 단말기 충전 부족이나 오류 그리고 하이패스 차로로 잘못 진입한 경우 당황하는 운전자가 많은데요. 자칫 잘못 대응하게 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하이패스 구간에 잘못 진입한 걸 알게 되더라도 걱정하지 말고 ‘일단 통과’하시기 바랍니다! 미납 통행료는 나중에 납부하실 수 있으니까요~
△ 하이패스 구간 무리한 차선변경 사고 장면
△ 하이패스 구간 무리한 차선변경 사고 장면
미납 통행료 납부방법
하이패스 구간으로 잘못 진입했거나 하이패드 단말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고속도로 통행료를 정산하지 못했다면, 다음의 방법으로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방법 1. 목적지 요금소에서 정산하기
출발지 요금소에서 하이패스 구간으로 잘못 통과하였다면, 목적지의 요금 정산소에서 하이패스 차로가 아닌 수납원이 있는 차로로 진입하세요. 수납원에게 자초지종을 설명하고 최초 출발지를 알려주면 통행료를 정상적으로 정산할 수 있습니다.
방법 2. 통행료 납부안내 고지서
하이패스 차로로 잘못 진입한 후 요금소에서도 정산을 하지 못한 경우,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차 등록지로 ‘통행료 납부안내 고지서’가 발송됩니다. 이를 수령하고 안내에 따라 통행료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하이패스 단말기가 일시적인 오류가 있었는지 미납 고지서가 집으로 보내왔더라고요. 확인 후 기한 내 납부하였답니다.^^
방법 3.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홈페이지
미납 고지서를 수령하기 전 본인이 직접 미납 내역을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 중인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해당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고, 그 외에도 본인의 하이패스 사용 내역과 단말기까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사용에 어려움이 있거나 기타 문의가 있으시면 고객센터(1588-2504)로 연결하셔도 되겠죠.
▷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홈페이지' 바로가기 (www.extoll.co.kr)
상습적 무단통과 시 범칙금!
고의적이고 상습적인 고속도로 하이패스 무단통과의 경우는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독총장 납부기한이 지났음에도 미납된 횟수가 연간 20회가 넘으면 고의·상습으로 판단하여 미납통행료의 10배에 해당하는 부가통행료를 징수합니다. 따라서, 고속도로 하이패스 차로를 잘못 진입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혹 실수로 하이패스 구간을 통과했다면 납부기한 내 통행료를 정산하시기 바랍니다.
고속도로 하이패스 차선 잘못 진입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대로 주행해야 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본인 차량의 동승객뿐만 아니라 2차, 3차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명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