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증명 작성방법부터 보내는 방법까지!

내용증명 작성방법부터 보내는 방법까지 알아봅시다!
상대방과의 분쟁이 염려가 될 때 증거를 남기는 방법의 하나로 내용증명을 보내시게 됩니다. 내용증명은 원칙적으로 우편 방법에 불과하지만, 추후 소송 따위의 증거로서 활용하기 위해 그 내용과 행위를 남겨두고자 하는 목적을 갖기도 하죠. 이 포스팅에서는 내용증명 작성방법과 효력, 그리고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내용증명 이란?

우편법 시행규칙 제25조에 따르면, 내용증명이란 등기 취급을 전제로 우체국 창구 또는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우체국이 증명하는 특수취급제도입니다. ‘등기우편’은 발송일과 수령일은 알 수 있으나 어떠한 문서를 보냈는지 그 내용은 알 수 없는데 반해, ‘내용증명’은 상대방에게 어떤 내용을 통보하였는지까지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내용증명 효력

내용증명은 문서에 기재된 내용을 누가, 누구에게, 언제 통보하였고, 언제 수령했다를 증명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효력은 ‘이러한 의사표시를 했다’라는 범위에 한하며, 작성된 문서의 내용이 법적으로 타당하거나 법적 효력이 발생하는 것은 아님을 아셔야 합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

내용증명 작성방법을 알아보실 때, 특정한 문서양식이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내용증명을 위한 특별한 양식은 없으며,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육하원칙에 맞게 작성된 문서이면 됩니다.

필자도 업무상 내용증명이 필요할 때 양식을 고민하기도 했었는데요. 저는 상세내역이 기록된 공문서로 내용증명을 발송한 적 있습니다. 참고로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는 몇 가지 내용증명 작성방법 샘플 문서가 게시되어 있어요~

▷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접수 양식 다운로드 바로가기 ◁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방법 1. 인터넷 우체국 활용하기

인터넷 우체국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우편 > 증명 서비스 > 내용증명 > 신청 순으로 접속하셔서 매뉴얼에 맞게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문서를 업로드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터넷 우체국의 내용증명 발급 매뉴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 바로가기 ◁





방법 2. 우체국 창구 이용하기

우체국 창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으로 내용증명을 보내는 방법보다 저는 우체국 창구를 더 선호하는데요. 그 이유는 간편하기 때문이죠^^ 육하원칙에 맞게 작성된 문서 및 발신인과 수신인 정보가 정확히 기재된 우편봉투를 준비하셔야 하는데요. 특히, 문서는 원본 1부 + 사본 2부, 총 동일한 문서 3부를 가져가셔야 합니다.

수기로 작성한 문서라면 원본 1부와 사본 2부를 챙기시고, 컴퓨터로 작성한 워드 문서라면 총 3부를 출력하시면 되겠죠. 중요한 점은 모두 '동일한 문서 3부'여야 합니다. 우체국 창구에서 내용증명을 요청하시면 직원분께서 동일한 문서인지 등을 살펴본 후 각 문서에 내용증명 스티커를 부착합니다. 그리고 내용증명 서류 1부는 수신인에게 우편 발송되고, 나머지는 발신인과 우체국에서 각각 보관합니다.





 

내용증명 보관 기간

내용증명 문서는 우체국에서 3년간 보관합니다. 인터넷 내용증명을 보낸 경우, 3년 이내라면 언제든지 인터넷 상으로 내용 문서를 조회하거나 재증명받을 수 있습니다. 우체국 창구를 통해 내용증명을 발송했다면, 신분증 지참 후 우체국을 방문하여 재증명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 내용증명 작성방법 및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기타 관련사항까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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