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언 썸머 뜻과 다양한 쓰임!

반응형
반응형

인디언 썸머 뜻과 다양한 쓰임에 대해 알아봅시다!

혹한이 몰아쳐야할 계절에 이상하게도 꽤 따스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제주도에는 봄꽃인 철쭉과 유채꽃이 만개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이러한 언론 기사를 접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용어 인디언 썸머! 지금부터 '인디언 썸머'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인디언 썸머 뜻

인디언 썸머(Indian summer)는 인디언 서머, 인디안 썸머라고도 표기합니다. 이 인디언 썸머 뜻은 북미 대륙에서 늦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기 직전 며칠 동안 여름이 되돌아온 듯 따뜻한 날씨가 계속되는 현상을 일컫습니다. 보통 1~2주 정도 지속되고 종종 서리가 내린 후에도 이런 현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하죠. 이 기간을 통틀어 인디언 썸머라고 부릅니다. 

 

인디언 썸머 뜻과 다양한 쓰임

 

"공기는 아주 투명하며 순색의 하늘 위에 떠 있는 구름은 아름다운 색채로 장식되어 있다"

첫 추위속에서 다시 온 온화한 날씨에 어떤 사람은 위와 같은 찬사를 보내기도 합니다. 

 

인디언 썸머 뜻과 다양한 쓰임

 

유럽에서는 이런 반짝 기후 현상을 물총새의 날(halcyon's days), 늙은 아낙네의 여름(old wive's summer)이라고 하며, 영국에서는 성 마르틴의 여름(St. Martin's summer), 성 루크의 여름(St. Luke's summer)이라고도 부릅니다.

 

인디언 썸머 뜻 유래

북미권에서 두 세기 이상 사용되고 있는 말이지만, 그 어원에 대해서는 설명이 분분합니다.

인디언 썸머(Indian summer)에 대한 기록은 18세기 말에 처음 등장했는데요. 가장 유력한 설은 인디언들이 살고 있는 곳에 이러한 이상 고온 현상이 종종 발생했다 라는 것입니다. 

 

인디언 썸머 뜻과 다양한 쓰임

 

다른 기록으로는 인디언들이 영역 다툼을 위해 다른 부족 마을에 쳐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기간이라고 하여, 인디언 썸머라는 용어를 쓰고 있다고 합니다. 추워진 날씨에 전투된 전투가 따뜻해진 '인디언 썸머' 기간을 이용하여 전투가 개시된 것이죠. 

 

인디언 썸머 뜻과 다양한 쓰임

 

또 다른 주장은 가을철 추수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미국 북부지역의 인디언들은 가을 추수를 이 늦가을의 좋은 날씨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에 아마 그 인디언들로부터 용어가 유래했을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덧붙여 인종차별적인 유래도 있었는데요. 백인들이 이상한 가을 날씨를 가짜 여름으로 생각하고, 좋지 않은 의미로 '인디언' 단어를 붙여 인디언 썸머로 불렀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인디언 썸머 뜻과 다양한 쓰임

 

우리나라 인디언 썸머

2020년 1월 7일. 제주도 기상 관측이 시작된 이래 97년 만에 1월 낮 최고기온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무려 한겨울 1월의 낮 최고 기온이 23.6℃까지 올라, 평년보다 무려 15℃나 높고 4~5월의 봄 심지어 6월 초 초여름 날씨와 비슷합니다. 

 

인디언 썸머 뜻과 다양한 쓰임

 

제주 지역의 일시적인 이상 고온 현상 '인디언 썸머'로 인해 때 이른 꽃들의 개화 소식도 이어졌는데요. 제주대 캠퍼스에는 늦은 봄에나 피는 철쭉이 활짝 피었고, 제주 곳곳에는 노란 유채꽃이 봄처럼 피었다고 하네요. 제주뿐만 아니라 부산과 광주, 충남 등 전국 곳곳에서 이른 개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인디언 썸머 뜻과 다양한 쓰임

 

온화한 날씨와 예쁜 꽃들을 반기지 않을 사람은 없지만, 농가에서는 걱정이 태산입니다. 감귤 농가는 1월의 이상 고온 날씨로 인해 기온이 높고 날씨가 습해서 감귤 부패율이 높아질까 봐 걱정이라고 합니다.  

 

주식에서의 인디언 썸머 뜻

위에서 설명드린 인디언 썸머 뜻을 빗대어 경제용어로도 활용됩니다. 하락 국면의 주가가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뜻하며 '인디언 랠리(Indian rally)'라고 하죠. 또는 회복세를 보인 세계경제를 지칭할 때도 쓰입니다.  

 

 

 

# 대신경제연구소 조용찬 연구원 기사 발췌
주식시장에도 인디언 서머라는 이상현상(Anomaly)이 있는데 이는 시장에 뛰어들지 않고 광만하던 투자자와 10월 결산을 마친 뮤추얼펀드들이 어닝시즌을 통해 실적 경고를 한 종목을 정리하고 11월 새롭게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면서 증시에 충격을 주는 것을 일컫는다. 

📌 전체 기사내용 보기 클릭 >>
 

[개장전]"인디언 서머"

[머니투데이] 겨울의 초입인 11월 즈음 갑자기 찾아오는 더위를 미국에서는 '인디언 서머'(Indian Summer)라고 한다. 주식시장에도 인디언 서머라는 이상현상(Anomaly)이 있는데 이는 시장에 뛰...

n.news.naver.com

 

인디언 썸머 뜻과 다양한 쓰임

 

일상에서의 인디언 썸머 뜻

인디언 썸머는 일상에서 비유적인 표현으로도 사용됩니다. 절망 가운데에 뜻하지 않는 희망 또는 만년에 맞게 되는 행복한 성공을 일컫는 말로 사용할 수 있죠. 또한 패션에서도 이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엄연히 늦가을이지만 여름 같은 날씨를 위해 컬러는 가을, 소재는 여름에 맞춘 패션 아이템을 표현하는 말입니다. 

 

인디언 썸머 뜻과 다양한 쓰임

 

영화 <인디안 썸머>

멜로/로멘스 | 한국 | 104분 | 2001 개봉

감독 노효정 | 주연 박신양, 이미연

 

⏩ 영화 '인디안 썸머' 영상 보러가기 클릭 >>

 

인디언 썸머 뜻과 다양한 쓰임

 

인디언 썸머 뜻은 늦가을 끝 무렵에 찾아오는 짧지만 꽤 무더운 여름 같은 날씨를 뜻하는데요. 그래서 영화 <인디언 썸머>에서는 인생의 끝에서 맛보는 짧고도 찬란한 순간이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죽음이라는 마지막 절망을 앞둔 여자가 뜻하지 않게 아름다운 사랑에 매혹되는 이야기를 다룬 영화랍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꾸-욱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