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 우한 폐렴 예방 마스크 KF80 권장 (KF94도 좋지만,,)

대한의사협회, 우한 폐렴 예방 마스크 KF80 권장 (KF94도 좋지만,,)

미세입자 차단율이 높을수록 숨쉬기가 불편할 수 있어요.

안녕하세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 더욱 확산되면서 국내에서도 연일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2019년 12월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으로 국내외 의료용 마스크의 품귀현상까지 일어나고 있는데요. 대한의사협회는 비의료인의 일상생활 시 KF80 보건용 마스크를 권장하고 있네요. 도대체 왜? 더 높은 미세입자 차단율을 갖춘 KF94보다 KF80을 권장하는 지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의약외품 '보건용 마스크'

의약외품 보건용 마스크란 입자차단 성능을 갖추고 있어 입자성 유해물질이나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목적으로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는 마스크입니다. 부직포와 부직포 사이에 특수필터가 내장되어 있는데요. 차단할 수 있는 미세입자의 크기와 차단율에 따라 KF80, KF94, KF99로 구분합니다. 여기서 KF는 'Korea Filter'의 약자입니다. 참고로, N95 마스크의 N은 미국인증 등급을 의미합니다.  

 

대한의사협회, 우한 폐렴 예방 마스크 KF80 권장

 

대한의사협회, 우한 폐렴 예방 마스크 KF80 권장

 

입자차단 성능이 있는 제품만을 의약외품 보건용 마스크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하려면, 마스크 제품 포장에서 '의약외품'이라는 문구와 함께 'KF80', 'KF94', 'KF99' 표기를 확인해야 합니다. 

 

대한의사협회, 우한 폐렴 예방 마스크 KF80 권장

 

대한의사협회, 보건용 마스크 KF80 권장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질병관리본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예방을 위해 보건용 마스크 KF94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KF 뒤의 숫자가 높을수록 미세입자 차단율이 높아 신종플루 같은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한편으로 식약처 관계자는 "마스크 착용으로 호흡이 불편하면 사용을 중지하고 필요하면 의사 등의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고 당부하고 있는데요. 호흡 불편?? 

 

대한의사협회, 우한 폐렴 예방 마스크 KF80 권장

 

KF94를 제대로 착용해본 사람이라면 느끼셨을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차단율이 높아 기능적으로 우수하지만 실제로 마스크를 쓴 후 숨쉬기가 꽤 불편합니다. 산소 투과가 잘되지 않으니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 있고,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 임산부, 호흡기 심혈관 질환자 등은 장시간 착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한의사협회, 우한 폐렴 예방 마스크 KF80 권장

 

이러한 이유로 대한의사협회는 보건용 마스크 KF94보다 KF80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KF94 착용 후 호흡 불편감 등으로 인해 중간중간 마스크를 턱 밑으로 내리고 있거나 심지어 아예 벗어버리는 경우처럼 더 큰 위험에 노출 될 수 있기 때문이죠. 박종혁 대한의사협회 대변인은 "KF94 등을 착용하고 숨쉬기가 어려워 마스크를 벗었다 썼다 반복하는 것보다 KF80을 계속 착용하는 게 좋다"라고 밝혔습니다. 

 

대한의사협회, 우한 폐렴 예방 마스크 KF80 권장

 

전문가들은 면으로 된 마스크나 부직포 마스크는 권하지 않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은 사람과 살마이 접근하여 감염되는 비말감염으로 감염자의 기침이나 재채기로 인힌 작은 물방울(비말)에 바이러스가 섞여 나와 타인에게 감염되는데요. 차단 성능이 확인되지 않고 감염자의 침이 스며들 우려가 있어 면이나 부직포 마스크 대신 의료용 마스크인 '덴탈마스크' 착용을 권유합니다. 50개 1박스에 1만원 이내로 KF인증 마스크보다 상대적으로 가격도 저렴합니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보건용 마스크 KF80, KF94, KF99가 원래 가격의 4~5배가 넘게 판매되고 있고, 심지어 품절되어 온라인으로 구입하기도 꽤 어려움 상황인데요. 이렇게 힘들게 구한 비싼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는다면 너무 아깝잖아요. 실제로 길에서 본 몇몇 어르신은 마스크의 날개를 채 펼치지도 않은 채 끼고 다니셨어요.ㅜ 올바르게 사용해서 감염병을 잘 예방하도록 해요. 

 

대한의사협회, 우한 폐렴 예방 마스크 KF80 권장

 

어려울 건 없습니다.

구입한 보건용 마스크를 개봉해서 입과 코를 덮은채로 귀에 걸면 되죠. 중요한 포인트는 '깨끗이 씻은 손' 그리고 '최대한 밀착하기' 입니다. 접힌 날개부분을 위아래로 당겨서 펴고 입과 코를 완전히 가려주고, 코부분에 있는 와이어를 조절해서 보건용 마스크가 코에 최대한 밀착합니다.

 

대한의사협회, 우한 폐렴 예방 마스크 KF80 권장

 

제대로 착용했는지 확인하려면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한 채로 들숨과 날숨을 반복해보세요. 호흡에 맞춰 마스크가 움직이면 성공입니다. (참고, 일반 마스크는 흡착이 되는 것이 아니라서 호흡에 따른 움직임 관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한의사협회, 우한 폐렴 예방 마스크 KF80 권장

 

보건용 마스크 Q&A

Q) 보건용 마스크 중 'KF94', 'KF99' 제품은 세균을 죽이나요?
A) X
: 세균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마스크에 사용된 특수한 필터를 통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세균을 차단하여 호흡기가 세균에 노출되는 정도를 줄여주는 것입니다. 
Q) 어린이용 보건용 마스크가 따로 있나요?
A) X
: 어린이용과 성인용을 구분하여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는 없으며, 어린이 얼굴 크기에 맞는 마스크를 구입하여 잘 밀착시켜 사용하세요. 
Q) 보건용 마스크를 얼굴에 밀착시켜도 틈새로 공기가 들어오는데 호흡기 보호 효과가 있나요?
A) O
: 보건용 마스크는 입자차단 성능과 함께 착용 시 틈새로 공기가 들어오는 정도에 대해서도 기준을 정하여 관리하고 있으므로, 밀착해서 착용하면 입자성 유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한의사협회, 우한 폐렴 예방 마스크 KF80 권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예방을 위해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나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것 뿐만 아니라 타인을 위한 일이기도 합니다. 우리 모두 잊지말고 동참해 주시고, 마스크 착용 만큼 중요한 손씻기 및 개인위생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