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호트 격리 조치 뜻

감염 확산에 따른 코호트 격리 조치 무슨 뜻?!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0년이 시작되면서 전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는 코로나19와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2월 중순까지만 해도 부산지역은 그 체감이 비교적 덜하였는데, 며칠새 확진자가 급증하더니 오늘은 부산의 한 요양병원이 코호트 격리조치되었습니다. 이에 청도 대남병원에 이은 코호트 격리조치가 실검에 등장하고 있는데요. 코호트 격리 조치 뜻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언론사의 코호트 격리 기사

지난 며칠만에 급증한 코로나19 확진자와 더불어 청도대남병원 정신병동처럼 공동생활시설의 코로나 확산에 대한 공포가 커지고 있습니다. 대구경남을 시작으로 지역사회 감염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부산도 피해갈 수 없었는데요. 부산 연산동 소재 아시아드요양병원의 사회복지사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음으로 인해 해당 병원은 부산에서 처음으로 코호트 격리 조치되었습니다.





















코호트 격리 조치 뜻

코호트 격리 조치란

코호트 격리 (Cohort Isolation) 조치란 감염질환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감염자가 발생한 의료 기관을 통째로 봉쇄하는 조치를 일컫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국내 처음으로 코호트 격리 조치된 곳은 청도 대남병원인데요. 안타깝게도 지금까지 계속적으로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는 곳입니다.



코호트 격리 조치 뜻코호트(Cohort)는 동일 집단을 일컫는 용어로 특정 행동 양식을 공유하는 그룹으로 이해될 수 있는데요. 보건의료에서는 특정 공간에서 특정 질환에 함께 노출된 사람을 동일 집단으로 묶어 외부와 물리적으로 격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과거 전염병이 돌때, 발생 지역을 봉쇄하는 방법과 유사합니다.

이를 통해 질병의 외부 확산을 막고자 함인데, 양성반응을 보인 확진자 뿐만 아니라 아직 감염되지 않은 사람까지 함께 격리되기 때문에 내부에서도 철저한 분리생활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코호트 격리 조치 뜻

코호트 격리 조치 사례

2015년 메르스 사태때에는 감염자가 대량 발생한 대전을지대병원과 대청병원이 코호트 격리된 바 있습니다. 당시 병원 내 감염으로 인한 메르스 환자가 전체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였는데요. 기저질환이 있거나 면역이 약한 환자들이 모여있는 의료기관에서는 감염 확산과 치사률이 높아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2020년 코로나19에 대해 정부는 청도 대남병원과 더불어 대구에 다녀왔다가 확진된 육군 사병의 소속부대를 코호트 격리 조치하였습니다. 오늘 24일부터는 부산 아시아드요양병원이 추가로 코호트 격리 조치되었죠.



코호트 격리 조치 뜻부산 아시아드요양병원은 신천지와 관련이 있는 해당 병원 사회복지사가 코로나19 확진을 받으면서 코호트 격리 조치되었습니다. 이로인해 환자 193명,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진 100여명이 격리되있습니다. 고령의 만성질환자가 있는 요양병원은 감염 관리의 사각지대일 수 밖에 없는데 걱정이 많이 됩니다.



코호트 격리 조치 뜻



코호트 격리 조치 뜻

포스팅을 하고 있는 지금도 긴급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가 끊임없이 들어오고 있네요. 휴- 개인위생 철저히 하고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일선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실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