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 마스크 대리수령 범위와 방법 (노인 아동 장애인)

공적 마스크 대리수령 범위와 방법 (노인 아동 장애인)

마스크 5부제 대리수령 범위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적 마스크 구매 5부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내일(9일)부터 전국 2만 3000여 개 약국에서 공적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일원화된 가격(1,500원)으로 1인당 2매씩 구입할 수 있는 마스크 5부제는 마스크 사재기 등의 중복 구매 방지 및 원활한 수급을 위한 대안인데요. 장애인만 대리 수령할 수 있도록 한 기존 안에서 아동과 노인층으로 대리수령 범위가 최종 확대되었습니다. 

 

 

공적 마스크 5부제란?

공적 마스크 5부제란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로 마스크 수요가 급증하게 되자 불안정한 수급상황을 대처하고자 시행되는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 중 하나입니다. 마스크의 중복 구매 방지를 위해 신분 확인을 거쳐야 하고, 정부가 지정한 판매처(약국, 우체국, 농협 등)에서만 공적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공적 마스크 대리수령 범위와 방법

 

공적 마스크를 구입하게 되면 중복구매 확인 시스템을 통해 구매 이력이 기록됩니다. 따라서 1주일 내 여러 약국을 방문하더라도 주당 1명이 2매 이상의 마스크를 구매할 수 없으며, 이번 주에 구매하지 않았다고 해서 다음 주에 2배의 마스크를 살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무조건 일주일 1인 2개로 제한 / 장당 1,500원

 

 

공적 마스크 5부제는 9일 전국 약국을 시작으로, 16일부터는 우체국, 농협, 하나로마트에서도 마스크 5부제가 시행됩니다. 판매처별 하루 공급량은 약국 250매, 우체국과 하나로마트 100매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공적 마스크 대리수령 범위와 방법
공적 마스크 대리수령 범위와 방법

 

출생연도 확인

마스크 5부제로 인해 '평일'에는 본인의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에 해당하는 요일에만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단, 평일에 구매하지 못했다면 주말을 이용할 수 있고, '주말'에는 모든 출생연도의 마스크 구매가 가능합니다. 

 

 

 

# 당사자의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예. 1984년생 -> '4' 목요일)
월요일 : 끝자리 1 또는 6
화요일 : 끝자리 2 또는 7
수요일 : 끝자리 3 또는 8
목요일 : 끝자리 4 또는 9
금요일 : 끝자리 5 또는 0
토요일 : 전체
일요일 : 전체

 

공적 마스크 대리수령 범위와 방법

 

공적 마스크 구입방법

공적 마스크 대리수령 범위와 방법

 

본인이 직접 가야 하는 경우

공적 마스크 대리수령 범위 외에는 모두 본인이 직접 약국 등 판매처에 방문해야 합니다.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에 맞는 요일을 확인한 후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공인 신분증을 지참하면 됩니다. 

 

공적 마스크 대리수령 범위와 방법

 

만약, 미성년자라면 본인이 직접 여권 또는 학생증과 주민등록등본을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 즉, 미성년자도 본인의 주민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지참하면 마스크를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가지 않아도 되는 경우 (대리수령)

1. 만 10세 이하 어린이

2010년 이후 출생한 어린이의 경우 주민등록부상 동거인이 대리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단, 어린이의 경우에도 출생연도 끝자리에 해당하는 5부제 요일에 마스크를 살 수 있습니다. 대리인이 구입처에 방문할 때에는 대리인의 신분증과 대상자 정보가 병기된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하여야 합니다. 

 

Q. 1984년생 부모가 2012년생 아동의 마스크를 대리 구입하려면?
A. 화요일(아동의 출생연도 기준 끝자리가 '2'이므로) 또는 주말

 

공적 마스크 대리수령 범위와 방법

 

2. 만 80세 이상 노인

1940년 이전 출생한 노인의 경우 주민등록부상 동거인이 대리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단, 노인의 경우에도 출생연도 끝자리에 해당하는 5부제 요일에 마스크를 살 수 있습니다. 대리인이 구입처에 방문할 때에는 대리인의 신분증과 대상자 정보가 병기된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하여야 합니다. 

 

 

 

Q. 1984년생 손녀가 1938년생 조부모의 마스크를 대리 구입하려면?
A. 수요일(노인의 출생연도 기준 끝자리가 '8'이므로) 또는 주말

 

공적 마스크 대리수령 범위와 방법

 

3. 장애인

장애인의 경우 주민등록부상 동거인이 아니어도 대리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단, 장애인의 경우에도 출생연도 끝자리에 해당하는 5부제 요일에 마스크를 살 수 있습니다. 일반 대리인이 구입처에 방문할 때에는 장애인등록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 장기요양급여 수급자 대리 수령의 경우는 장기요양인증서를 함께 제시해야 함.

 

Q. 1984년생 자녀가 1959년생 장애인 부모의 마스크를 대리 구입하려면?
A. 목요일(장애인의 출생 연도 기준 끝자리가 '9'이므로) 또는 주말

 

공적 마스크 대리수령 범위와 방법

 

면역력이 약한 아동과 초고령 노인까지 마스크 대리구매 범위가 확대되어 다행이지만,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요일이 모두 다를 경우에는 평일 동안 며칠을 방문해야 할 수도 있겠군요. 그럴 경우는 주말에 올인하는 걸로...^^ 조금 아쉽고 조금 번거롭더라도 현시점에서는 국민 모두가 조금씩 양보하고 이해하며 이겨냈으면 합니다. 파이팅!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