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전조증상과 자가진단법!

반응형
반응형

미니 뇌졸중, 뇌졸중 전조증상과 자가진단법 알아보기!

 

뇌졸중을 흔히 중풍이라고 하며, 연세가 있으신 노인들에게 주로 발병하는 것이라는 말도 옛말이 되었습니다. 뇌경색으로 입원 치료 중이신 어머니 병문안을 가보면 젊은 분들도 꽤 계시거든요. 뇌졸중 전조증상을 잘 알지 못하고 가벼이 여겼던 것을 뒤늦게 안타깝게 생각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미니 뇌졸중이라고도 불리는 뇌졸중 전조증상과 자가진단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뇌졸중 이란?

뇌졸중은 ①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허혈성 뇌혈관질환)②뇌혈관이 터져서 발생하는 퇴출혈(출혈성 뇌혈관질환)으로 나뉩니다. 이러한 뇌졸중은 매우 응급을 요하는 질환이며, 뇌 혈류 공급이 중단되면 심각한 뇌세포의 손상을 초래하여 생명을 잃거나 심각한 후유증을 겪게 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미니 뇌졸중|일과성뇌허혈증

미니 뇌졸중, 뇌졸중 전조증상은 뇌졸중과 똑같은 증상을 보이지만 자연스럽게 하루 안에 해소되는 것을 일컫습니다. 대부분 수십 분 이내 사라지기 때문에 전조증상이 나타나더라도 가볍게 여길 수 있지만, 뇌혈관의 이상을 알리는 경고 증상이므로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의학적으로 일과성 뇌허혈증이라고 하지만 일반인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미니 뇌졸중이라고 부르고 있죠. 

 

 

※ 뇌졸중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1. 갑작스러운 편측 팔다리나 얼굴의 마비

2. 갑작스러운 의식 장애, 말의 어둔함

3. 갑작스러운 시야장애나 복시 현상

 

 

4. 보행장애나 불균형, 어지러움증

5. 경험하지 못했던 극심한 두통

 

 

증상이 24시간 이내에 완화된다면 미니 뇌졸중으로 분류하나, 그 이상 지속될 때는 뇌졸중으로 분류합니다. 지속시간이 절대적이지는 않으며 혈관이나 혈액 공급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판단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이 사라지는 이유?

뇌졸중 증상은 뇌조직이 완전히 죽어버린 이후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혈액 및 산소의 공급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을 때 모두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순간에 뇌세포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뇌졸중 전조증상이 나타납니다. 뇌혈관 협착이 심할 때 일시적으로 혈관이 막혔다 뚫렸다 하는 증상이 반복되면서 증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하는 것입니다. 분명한 경고 증상이기 때문에 가볍게 여기시면 안 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발생 시 뇌졸중 발병 확률?

뇌졸중 전조증상을 경험한 환자 중 10% 정도가 3개월 내 실제 뇌졸중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은 3개월까지도 가지 않고 72시간 이내에 발생된다고 하죠. 그렇기 때문에 뇌졸중 전조증상이 있으면 72시간 이내에 서둘러 병원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실제 뇌졸중 환자들 중 40% 정도는 뇌졸중 발생 전, 미니 뇌졸중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돌이켜보니까 미연에 대처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죠. 

 

 

미니 뇌졸중 자가진단법?

해외에서는 셀카를 찍던 한 여성이 화면 속 자신의 얼굴이 부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걸 보고 미니 뇌졸중에 걸린 것 같다며 병원 진료를 받아 화제가 되었는데요. 이처럼 미니 뇌졸중, 뇌졸중 전조증상을 확인해볼 수 있는 자가진단법이 있습니다.  

 

 

※ 미니 뇌졸중 자가진단법

1. 거울을 보면서 웃음을 짓거나 '이' 하고 크게 발음했을 때, 얼굴 모양의 좌우가 평상시와 다르다면 안면마비 의심 

2. 타인의 손가락을 양쪽 손으로 힘껏 쥐어보는 동작을 취했을 때, 양쪽 손의 쥐는 힘이 서로 다르다면 마비 의심

 

 

3. 앞으로 나란히 자세를 10초 동안 취했을 때, 한쪽 팔꿈치가 서서히 굽혀지거나 아래로 떨어진다면 편측마비 의심 

4. 의료진이 간단하게 사용하는 <미니 뇌졸중 점수 계산법> 활용

 

 

뇌졸중, 특히 주의해야 하는 사람?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과 같이 혈관성 질환 위험 요소를 갖고 있거나, 심방세동과 같이 부정맥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압의 경우, 누구나 오전 6시~9시까지는 급격히 혈압이 상승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혈관성 질환을 가지신 분이라면 더욱 조심히 관리해야 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시기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다르고, 최근 연구에서는 시기와 상관없이 뇌졸중 발생률이 평준화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상시 계절에 맞는 적절한 대비를 통해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상 뇌졸중 전조증상과 자가진단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사랑하는 가족들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