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돈 자동 저축 어플 '티클' 설치 후기
- Living information(생활정보)
- 2020. 3. 2.
잔돈 저금하는 어플 '티클' 가입
반갑습니다. :-) 오늘은 지인의 추천으로 알게 된 핀테크 어플 '티클'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각 잡고 하는 그런 적금 말고, 알 듯 말 듯 조-금씩 누적되는 잔돈 저축 앱인데요. 아이디어가 참 좋은 것 같습니다. 결제 금액의 천 원 단위로 잔돈을 만들어 저축하는 시스템으로, 결국 신용카드 사용 건별 내 돈 1~999원을 추가로 모으게 되는 거죠. 가랑비에 옷 젖듯, 티끌 모아 태산을 이뤄낼 수 있는지 기대하며 가입해봅니다!
티클이란
직장생활하면서 급여 중 천 원 미만의 끝다리 잔돈을 후원하는 '월급 끝따리 떼기 운동'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제가 회사를 다닐 때는 이 운동을 통해 작지만 손쉽게 후원을 해봤는데요. 방식은 동일하지만 후원이 아닌 내 통장에 '적금'하는 시스템이 바로 '티클'입니다.
신용카드보다 현금을 많이 사용했던 예전... 내 예쁜 지갑을 배뿔뚝이로 만들고 주머니를 축 쳐서 출렁거리게 만들던 동전을 돼지저금통에 넣었었죠. (옛날 얘기^^;) 이제는 사용하는 카드만 연동시켜 놓으면 스마트하게 잔돈 재테크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네요!
잔돈 자동 저축 '티클' 설치
티클 어플은 안드로이드 폰과 아이폰 모두 설치가 가능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티클'을 검색하면 손쉽게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 먼저 읽어 보세요!
저금통으로 저축된 돈은 매일매일 수익금이 쌓입니다.
삼성증권 CMA를 개설하게 되며 최대 연 2.95%의 수익률로 티클 모아 태산을 만들어 보세요.
(세전, 6개월간 500만 원 한도. 단, 조건 충족 시)
# 비대면 계좌 개설 필수 준비물
- 본인 명의 휴대전화
- 실명확인 증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 거래내역 확인 또는 입금통보 SMS를 받을 수 있는 타 금융기관 본인 명의 계좌
어플 설치 후 가입 및 계좌 생성을 완료해야지 앱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단계가 좀 많아서 저의 경우는 10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헥헥;;) 가입 방법은 매 단계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어서 어렵진 않았습니다.
step 1. 본인인증 및 카드 연동
티클은 카드 사용내용을 기반으로 사용금액의 끝다리 잔액을 모으게 됩니다. 그래서 주로 사용하는 카드를 연동해 놓아야 자동으로 처리될 수 있겠죠?! (참고_가입 완료 후 다른 카드를 추가 연동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주사용 카드를 선택한 후 <카드 연결하기>를 클릭하면 휴대폰 인증번호 확인이 진행됩니다. 휴대폰 인증이 완료되면 <카드사 웹 비밀번호 재설정>이라는 안내가 나오게 되는데 그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 카드사 웹 비밀번호 재설정
티클은 보다 안전한 카드 연결을 위해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카드 정보를 불러옵니다. 이 과정에서 보안상의 이유로 카드사 홈페이지 기존 회원이신 분들에 한해 회원 비밀번호 재설정을 권장해드리고 있으며, 카드사 웹 회원정보 변경은 티클 앱 내에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입력한 정보는 입력 즉시 관련 규정에 따라 안전하게 보관 또는 폐기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 즉, 휴대폰 인증을 통해 임의로 카드사에 접속하여 정보를 연동하였으니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는 것이 좋고, 지금 사용하고 있는 티클 앱에서 곧장 비밀번호 변경을 손쉽게 진행할 수 있다는 말!
step 2. 비대면 계좌 개설
티클은 삼성증권 CMA 계좌를 개설하며 해당 계좌가 저금통처럼 잔액을 모으는 역할을 합니다. 이전에는 미래에셋대우 였다고 하는데 지금은 삼성증권으로 진행됩니다. (참고_다른 증권사 제품을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 비대면 계좌 개설 절차
1. 본인 확인 : 본인 명의 휴대폰
2. 신분증 확인 :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촬영/인식 후 실명 정보 확인 및 신분증 사본 이미지 전송
3. 계좌정보 입력 : 약관 확인, 기본정보(주소, 이메일, 온라인 ID) 입력 및 계좌 종류 선택 등 신규 계좌 신청
4. 타 금융기관 본인계좌 확인 : 입금 거래내역 확인이 가능하거나 입금통보 SMS를 받을 수 있는 타 금융기관의 본인 계좌번호 입력 (해당 계좌로 1원 입금과 인증번호 전송 1원 입금된 계좌의 거래내역 또는 입금통보 SMS에서 입금자명으로 표시된 인증번호 숫자 3자리를 입력하면 계좌 개설 완료)
비대면 계좌 개설은 카카오 뱅크 등의 비대면 계좌를 개설해 보신 분이라면 방식은 익숙하시리가 생각됩니다. 한 가지 제가 느낀 특이점은 신분증 확인이 잘 안 된다?! 신분증 인식이 실패해서 총 3번 시도했네요ㅜ 신분증을 찍으면 이름과 주민번호 기타 정보가 자동 인식되는 데, 그 부분도 오타가 많고요. (나한테만 그랬니? ^^;)
신분증 확인이 완료되면 ID와 신규 개설하는 계좌의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타 금융기관 본인계좌 실명 확인은 본인 명의의 계좌를 입력하며 삼성증권에서 해당 계좌로 1원을 보내는데, 이때 인증번호로 쓰일 숫자 3자리를 입금자명에 표기되도록 송금합니다. 인증번호 숫자 3자리를 확인 후 입력하면 계좌 개설 완료!
step 3. 출금계좌 등록
삼성증권 비대면 계좌 개설(CMA)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는 삼성증권 CMA 계좌에 잔돈을 보낼 출금할 계좌를 등록해줍니다. 사용 금액에 따른 잔돈은 발생 시 저축되는 게 아니라 매주 화요일에 지난 일주일의 잔돈을 출금한다고 하네요. 이제 진짜 끝! ㅋㅋㅋ
기본 사용 가이드
티클은 언제 저축되나요?
일주일(월-일요일) 간 계산된 티클만큼의 금액은 다음 주 화요일에 등록한 출금 계좌에서 출금되어, 수요일 중 앱 내 CMA 계좌로 저축됩니다.
* 금, 토, 일요일 중으로 출금계좌를 등록했다면, 다다음주 화요일에 출금이 진행됩니다.
저축 예정 티클 만큼의 금액이 계좌에 없으면?
출금계좌의 잔액이 부족할 경우 저축(이체)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저축 실패된 티클은 다음에 저축이 되지 않으므로, 출금계좌의 잔액을 꼭 확인해야 해요.
저축된 금액의 출금은 어떻게?
'마이페이지 > 출금'을 통해 등록한 출금계좌로 출금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잔돈 자동 저축 어플 '티클' 설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2주 뒤쯤에는 신용카드 사용내역에 따른 끝다리 잔돈 적금을 확인할 수 있겠죠?! 지인의 추천으로 티클 앱을 알게 되었는데, 사용해보고 사용기도 올리도록 할게요~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꾸-욱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