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동 칼라만탄' 공식 발표

반응형
반응형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서 동 칼리만탄으로 이전한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지난 4월 수도 이전 계획을 발표한 바 있죠?! 현 수도인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인구밀도와 그에 따른 환경문제 등으로 이전을 지속적으로 논의해 왔었다고 합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재선이 유력해지면서 수도 자카르타의 이전을 결심하게 되었고, 2019년 8월 26일 인도네시아 수도를 자카르타에서 동 칼리만탄으로의 이전을 공식 발표하였습니다.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동 칼리만탄!

인도네시아 정부는 지난 3년간 심도 있게 연구한 결과, '동 칼리만탄' 지역을 새 행정수도로 결정했습니다. 세부적 위치는 동부칼리만탄주의 북부프나잠파세르와 쿠타이카르타느가라 일부 지역이라고 합니다. 

 

 

칼리만탄은 우리나라 면적의 7배 가량되는 섬이에요. 특히, 동칼리만탄은 인도네시아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고, 약 6만 8,000헥타르 규모의 정부 부지가 있어 토지 취득 비용도 절감할 수 있어 예전부터 유력한 수도 후보지 중 하나였습니다. 

 

 

동 칼리만탄은 지진이나 홍수와 같은 자연재해 피해도 없고, 일명 '불의 고리'라고 불리는 지각이나 화산 활동이 왕성한 환태평양 조산대와도 멀리 떨어져 있어 안전성이 높은 지역이라고 평가됩니다. 

 

 

수도 이전 비용은 약 466조 루피아로 한화 약 39조 8,430억 원으로 추정하는데요.

 

 

2020년까지 수도 이전 프로젝트와 관련한 예산 편성을 완료하고,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이전과 관련된 건설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새로운 수도는 2024년 정상적인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왜 자카르타에서 옮겨야 할까?

인도네시아 정부는 지난 수십년간 수도 이전을 고민해왔다고 합니다. 왜 현 수도인 자카르타에서 동 칼리만탄으로 수도를 이전해야만 했을까요? 

 

 

세계 4위의 인구수를 가진 인도네시아. 인도네이사의 수도 자카르타에는 약 1,000만 명이 거주하고 근접 지역까지 합치면 3,000만 명에 달하여 전체 인구의 약 60% 이상이 수도 인근에 몰려 있어 지역 간 불균형이 굉장히 심각하다고 합니다. 

 

 

과밀화된 인구로 인해 교통정체, 대기오염 등의 환경문제가 최대 과제였다고 하는데요. 생활용수의 4%만이 국가에 의해 관리될 정도로 수질 오염이 심각한 수준이죠.

 

 

또한, 무분별한 개발과 지하수 사용으로 매년 약 7.5cm씩 지반이 내려앉아 도시 면적의 40%가 해수면보다 낮아진 상태'세계에서 가장 빨리 해수면 아래로 침몰하는 도시'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렇게 낮아진 지대 때문에 홍수 피해가 더욱 잦고,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바다 밑으로 가라앉을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 되었는데요. 하사누딘 아비딘 인도네시아 반둥공과대(ITB) 교수에 따르면, '2050년 자카르타의 토지 절반 이상이 물에 잠기고, 북자카르타 지역은 완전히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는 경제와 산업 중심지로서 역할을 하고, 칼리만탄은 행정 도시로서 역할이 분산될 전망인데요. 수도 이전을 공식 발표한 만큼 지금부터는 수도 이전에 따르는 천문학적 비용 조달이 관건이 될 텐데요. 동 칼리만탄에 행정 도시를 건설하는 중에도 현 수도 자카르타의 홍수, 교통 등의 문제가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에 당분간 비용 부담이 극심할 것으로 생각되네요. 

 

이상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